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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자일 스크럼 정리 3 (스크럼 프로세스, 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 원칙)
    IT, 프로그래밍/개발론, 방법론 2018. 10. 12. 16:12

    본 정리 자료는 T아카데미의 애자일(Agile) 강의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 동영상 보러가기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스크럼 프로세스



    https://quickscrum.com/Images/article_detail/what-is-scrum-process.png



    1. 제품 책임자가 이해관계자와 프로젝트 관계자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제품 백로그 작성

    2. 스프린트 계획 미팅 진행 (스프린트 목표 설정,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3. 스프린트 주기동안 제품 제작 (일일 스탠드업 회의 진행하여 팀원간 정보 공유)

    4. 스프린트 종료 시 모든 이해관계자가 모인 자리에서 회의 진행

    5. 스프린트 회고

    6. 다시 1번으로 돌아가서 반복




    일일 스크럼 회의 (Stand-Up)


    15분간 회의 하며, 전체 팀원이 모여 진척 상황을 공유한다. (공유할 일은 어제한 일, 오늘한 일, 장애 요소 (있을 경우에))




    제품 백로그 추정 단위


    Idea Time : 간섭이나 방해가 없다고 가정할 때, 한 사람이 사용가능한 시간의 양. 두 명이 함께 일할 경우는 합쳐서 계산.

    Calendar Time -> 작업 시간을 예상하여 측정하는 기존 방식




    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회고 회의


    스프린트 계획 회의시 제품 책임자는 최신 버전의 제품 백로그 (지난 스프린트때 만든 결과물을 가지고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취합하여 수정사항을 업데이트한 백로그)를 지참하여야 한다.


    스크럼 팀원,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가 참여한다 ( Pig만 참여! )


    목표 : 스프린트에서 구현될 기능 목록을 결정한다.

    방법 : 명확한 스프린트 목표 설정, 테스트 주도 계획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실천을 약속한다.


    스프린트 계획 회의시 활동 내용 :


    • 제품 백로그로 부터 항목 선정 및 논의
    • 항목을 작업 가능한 태스크로 분할
    • 각 태스크에 대한 작업량 추정
    • 팀 역량이 남아있는 동안 다음 항목에 대해 반복
    • 팀 역량이 모두 할당되면 스프린트 계획 종료


    팀원의 역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Risk Buffer를 남겨둔다.


    Risk Buffer란 ? -> 예상치 못한 일의 발생, 팀원의 역량 부족으로 인한 시간 초과 등에 대비해 남겨 두는 예비 시간 자원을 말한다.


    스프린트 계획 시 스프린트 목표에 기초한 종료 상태 정의를 꼭 짚고 넘어가야 한다.


    • 리뷰를 위한 목업과 스키마
    • 사용성 평가 결과
    • 완전히 테스트되고 출시 준비를 갖춘 코드



    스프린트 계획 각 팀원은 능동적으로 참여하여야 하고, 작업 할당 전에 개별 역량의 공유와 이해가 이루어 져야 한다.

    팀의 구성 및 이력, 팀 내 균형 및 지원, 팀의 헌신과 집중이 중요하다.

    (스프린트 계획의 핵심 가치)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태스크 역량을 정하는 방법


    -> 자신이 이 태스크를 처리할 역량이 얼마정도 되는지 한 손으로 표현한다. 손가락 4~5가 나와야 통과.

    모든 팀원이 통과될때 까지 태스크 회의를 지속한다.






    스프린트 원칙



    스프린트 기간 중에는 비즈니스 우선순위를 바꾸지 않는다.

    (요구 사항에 대한 변경은 허용치 않는다!)


    만약 요구 사항이 생기면 다음 스프린트 시작 전 백로그에 작성하여야 하며, 진행 중인 스프린트에 대한 변경은 이루어 져서는 안됨.


    스프린트가 비정상 종료 될 경우는 변경을 저지할 수 없는 경우가 되어야 하며 (천재지변 이라던가..)


    이는 모든 팀원들이 공유하여야 하고, 제품 책임자가 결정한다.


    모든 스프린트는 같은 길이를 유지하여야 한다.


    반드시 스프린트를 연속적으로 운영하며, 정해진 시간안에 끝내야 한다.


    스프린트는 제 때 홍보하고, 규칙적으로 설정하고 따라야 한다.




    스프린트의 길이



    스프린트의 길이는 2~4주 정도가 적당함.



    길이를 결정할 때 고려 해야 할 요소


    • 비즈니스 변경 사항을 반영해야 하는 주기
    • 서비스 강점을 살리며 배포하기 적합한 길이
    • 태스크에 대한 노력을 확실하게 예측 가능하여야 함.




    릴리즈 스프린트 -> 모든 스프린트는 실행 가능한 제품의 일부 완성을 목표로 한다. 스프린트 완료 후 손질 작업은 릴리즈 스프린트에서 수행하며, 스트레스 테스트, 성능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와 문서 작업을 완료한다.







    이미지 출처 : https://quickscrum.com/Images/article_detail/what-is-scrum-process.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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