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8 정보처리기사 2회차 필기시험 후기
    IT,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 일기 2018. 5. 18. 22:31

    이번 정보처리기사 2회차 필기 시험에 응시하여 평균 81점으로 합격을 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저도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블로그를 보았고, 도움을 많이 얻었기 때문에 혹시나 제가 공부했던 방법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올립니다.

    특히 정보를 얻기 힘든 비전공자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복수전공을 하고 있긴 하지만 전공 과목을 많이 듣지 않아서 이번에 생소한 부분이 많았거든요.

    정처기 2회차 시험이 중간고사와 겹쳐있었기 때문에 실제로 공부했다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은 3주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중간고사가 금요일날 끝이나고, 토요일날 시험이 있었습니다)

    책은 시나공으로 공부했습니다.

    공부 방법을 정리해보면,

    1주 - 이론을 정독했습니다. 처음에는 등급 상관없이 쭉 다 보았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많이 걸려서 일단 A,B는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그 이하 등급은 정 이해가 안가면 패스했습니다.

    0.5주 - 보다가 전자계산기와 데이터통신 과목이 머리에 잘 남지 않아서 마인드맵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과목당 2일 정도 걸렸습니다.

    1.5주 - 5개년 기출문제를 쭉 풀었습니다. 시나공 기출문제집을 따로 구매하였구요. 풀다보면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게 보이더라구요. 그 문제들을 체크해서 자주 보았습니다. 제 생각엔 반복되는 문제들만 잘 정리해도 절반은 맞을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16년도 넘어오면서 가끔 출제되는 문제들도 체크해 놓았습니다. 특히 데이터통신 과목에서 서브넷마스크 문제는 잊을만 하면 계속 나오길래 문제를 많이 봐뒀는데 이번 시험에는 출제가 안됐던걸로 기억합니다.

    제가 생각할때는 전자계산기와 데이터통신 과목이 어렵다고 다른 과목에 과하게 집중하면 평균이 확 낮아질 가능성이 있을 것 같구요.

    이 과목들은 암기보다는 어느정도 흐름을 이해하셔야 기억에 오래 남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과목과 운영체제 과목은 기출만 잘 정리하셔도 75점 이상은 나오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나오던 문제가 잘 나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적정 공부 기간은,

    전공자이고 시험과목들을 학교에서 공부한 적이 있다 - 2주 이내 비전공자이고 많은 시간을 투자할 여유가 있다 - 2~3주 정도 비전공자이고 시간을 많이 투자할 여유가 없다 - 3주 이상

    이 정도는 해야지 마음 편하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매우 주관적인 제 의견입니다.)

    제일 중요한건 기출을 꼭 풀어보는거구요!! 이론을 빨리 보고 기출을 많이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그럼 실기시험을 마무리 한 후에 다시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