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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WS 환불 받은 후기
    IT, 프로그래밍/AWS 2021. 9. 22. 13:41

    때는 평화로운 주말 오후였습니다.

    평소에는 잘 안쓰는 세컨 계정으로 들어가 메일을 정리하던 중 AWS에서 받은 메일을 보게 됩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냥냥봇 서비스를 클로즈 했기 때문에, 이번년 1월에 EC2 인스턴스를 없애고 분명 2월부터는 과금이 안되는걸 확인을 했었습니다.

     

    근데 다시보니 한달에 몇천원씩 계속 과금이 되고 있었던것이죠.

     

    깜짝 놀라 확인해보니, EBS 볼륨이 STOP 상태로 있었던게 원인이었습니다.

    저는 STOP 상태면 더이상 과금이 안될 줄 알았는데, 아예 삭제를 해야하더군요.

     

    바로 EBS를 모두 삭제하고, AWS에 문의 메일을 보내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문의를 쉽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hi5lab.tistory.com/1121

     

    AWS 과금 결제 환불 받는법

    갑자기 AWS 서비스가 결제가 되었다??????? 최근 갑자기 아마존 AWS서비스로 부터 문자 한통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서비스에 대해서 새벽에 결제가 되었더군요.. 생각을 해보니 예전에

    hi5lab.tistory.com

     

    지원 -> 지원센터 Create case로 이동하시고..

     

     

    Account and billing support 선택, Case detail에 Type은 Billing으로, Category는 Payment issue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문의글을 남기면 된다.

    다 쓰고 맨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연락 방식을 정할 수 있는게 있는데, Web으로 선택하면 이메일로 답변이 온다.

    선택하고 submit 버튼을 누르면 된다.

     

    영어에 자신 없다면 구글 번역기를 사용해서 작성해서 공손하게 문의글을 작성합시다.

     

    저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

     

    Dear AWS Customer Service.
    I operated EC2 instance last year, I removed it in December, 2020.
    Unfortunately, I noticed that have been overcharged by Elastic Compute Cloud. It have overcharged since on February, 2021.
    But I haven't use any service in period.
    Could I get a refund cost that charged in February, 2021 ~ September, 2021?
    I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대충 12월에 난 EC2 지웠고.. 2월부터 Elastic Compute Cloud라는 이름으로 계속 청구되고 있는걸 알게됐다.난 근데 그 기간동안 서비스를 쓴적이 없다. 환불 받을수 있냐 이런 내용입니다.

     

    답변은 제가 생각했던것보다 굉장히 빨리 왔습니다.저는 최소 3~4일은 걸릴 줄 알았는데 거의 하루만에 답변이 오더군요.

    (미국 회사에서 이런 속도의 답변을 받아보긴 처음이네요)

     

    근데 저는 다른분들과는 다르게 바로 환불해준다는 말은 없고, 대신 긴 메일을 하나 받았습니다.

     

    대충 내용을 요약하자면

    네 청구 원인은 EBS 볼륨이 stop 상태로 남아있어서 그런거고..

    과금된건 2월부터 9월까지 청구됐던거 확인했고, 또 2월부터 엘라스틱 IP도 요금이 청구된걸 확인했다.

    EBS 볼륨을 제대로 안지우면 블라블라.. (대충 설명글).. 

    환불해주기 전에 몇가지 질문에 대답을 해주기 바란다..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How did this happen?
    2. Have you terminated all the resources incurring unwanted charges? Please only terminate them if they're no longer needed
    3. How long did it take for you to notice the spike in billing and how soon after did you contact us? IMPORTANT: 4. What are you actively doing to prevent this from occurring again? Are you actively reading our public documentation or taking one of our free courses on Broadcast?
    5. A detailed use case explaining why this amount needs to be adjusted?

     

    1. 왜 그런일이 생겼는지?

    2. 필요없는 자원을 모두 해제했는지? 필요없으면 해제해 ㅇㅇ

    3. 너가 돈 빠져나간거 알아채서 우리한테 연락할때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4. (중요) 이런일 다시 안일어나게 너가 하고 있는게 있어? 뭐 우리 공식문서를 읽던가 무료 코스 비디오를 보는게 있는지?

    5. 왜 이 요금이 조정되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줘

     

     

    처음 받아보고 상당히 당혹스러웠지만

    최대한 침착하게 답변을 적어서 보냈습니다.

     

    Dear AWS customer services.
    Thank you for your kindness reply.
    And I'm sorry for late answer.
    I will answer to your questions.

    1. How did this happen?
    => I had been running my chatbot app on EC2 instance but I did close the service, so I didn't need more. So I deleted my EC2 instance and stopped it.

    2. Have you terminated all the resources incurring unwanted charges? Please only terminate them if they're no longer needed
    => I didn't know that charging for volumes, because I removed EC2. Except that, I tried to hard remove all resources.

    3. How long did it take for you to notice the spike in billing and how soon after did you contact us?
    => I realized that in recent day. I have been set auto billing which noticed by e-mail. But, since I removed my EC2 instance, I didn't predict that billing will be occur.

    IMPORTANT: 4. What are you actively doing to prevent this from occurring again? Are you actively reading our public documentation or taking one of our free courses on Broadcast?
    => I try to hard to prevent that overcharge will reoccur. I watch video for AWS billing system in Youtube.

    5. A detailed use case explaining why this amount needs to be adjusted?
    => Because I didn't use that volume and will do not use in future. If I had restarted the volume, I would have intended to use it again. But I removed it.

    I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Sincerely.

     

    1. 왜 그런일이 생겼는지?

    => 챗봇 운영하고 있었는데 필요없어져서 EC2 삭제하고 서비스 중지했어.

     

    2. 필요없는 자원을 모두 해제했는지? 필요없으면 해제해 ㅇㅇ

    => 나 EC2 삭제해서 볼륨까지 과금되는지 몰랐어. 그거빼고는 최대한 자원 해제하려고 노력했어.

     

    3. 너가 돈 빠져나간거 알아채서 우리한테 연락할때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 최근에 알았고, 이메일로 자동과금 알림 받도록 해놨어. EC2 지워서 과금되는걸 예상못했어.

     

    4. (중요) 이런일 다시 안일어나게 너가 하고 있는게 있어? 뭐 우리 공식문서를 읽던가 무료 코스 비디오를 보는게 있는지?

    => 초과 과금 안되도록 노력하고 있어. 유튜브에서 AWS 과금 시스템에 관한 영상 보고있어.

     

    5. 왜 이 요금이 조정되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줘

    => 나 저 볼륨 쓰지도 않았고 앞으로도 안쓸꺼야. 만약 내가 저 볼륨을 재시작했다면, 난 다시 사용한다는 의도가 있었겠지. 근데 난 저거 지웠어.

     

     

    이렇게 답장을 보내고 불과 몇시간 뒤!!

     

     

    결제 취소 메일이 연달아 날아옵니다 ㅠㅠ

     

    답변은 잘 취소됐고, 이번 한번만 봐주는거니 다음에는 유의하라고 하네요.

     

    여튼 이렇게 거의 4만원에 달하는 돈을 돌려 받을 수 있었고.. 오늘 저녁은 치킨을 먹어도 될것 같네요.

     

    앞으로 AWS 쓸때는 각별히 유의해야겠습니다!!

     

    저같은 케이스를 겪으신분들은 위의 방법대로 잘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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